안녕하세요! SSAFYcial 변민지입니다.
2023년 5월 IT 이슈! 바로 알아보러 가볼까요~!!
구글 검색 시 검색어와 관련 없는 광고 사이트로 리다이렉트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는 인터넷 주소가 난수 생성기로 만든 것처럼 무작위로 설정되어 있고, 한국어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주소의 국가 코드가 다른 나라의 주소로 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구글봇을 사용하는데, 구글봇은 모든 사이트를 방문하여 정보 수집 후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낚시 사이트는 구글봇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만 정상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실제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는 광고 사이트로 리다이렉트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가 특정 문자로 끝나는 경우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낚시 사이트를 피할 수 있지만, 해당 주소로 끝나는 모든 사이트를 제외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의견이 따르고 있습니다.
‘ChatGPT’가 정보기술(IT)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며, 글로벌 빅테크를 중심으로 생성형 AI 경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모든 학습 데이터 근간이 되는 영어에 이어 주목받는 차세대 언어는 다름 아닌 한국어입니다.
글로벌 빅테크가 한국어와 연계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선보이는 이유는 외국어 번역 기술 시험대로 활용하기 제격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구글은 최신 대규모 언어모델 ‘팜(PaLM)2’를 바드에 탑재하고 제1외국어로 한국어와 일본어를 우선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들과 견줘 생성형 AI로 경쟁력을 얻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한국어 특화라는 기술 정체성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결국, 겨냥해야 할 이용자는 국내와 해외 모두가 돼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챗봇 ‘ChatGPT’가 전 세계에 엄청난 파급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제 플랫폼이 생성형 AI에 대한 이용약관을 어떻게 정할 것인지는 사업 방침상 중요한 문제로 보고있는 가운데, AI가 만든 창작물을 저작물로 인정하느냐 여부를 최대 쟁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는 이에 대해 유사도를 필터링하는 기술적 시스템을 마련할지 아니면 각 창작자가 알아서 유의하도록 권고할지 고민이라고 밝혔습니다. 결국 핵심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것이며, 생성형 AI 학습에 있어 데이터 저작권 침해에 대한 면책을 하루빨리 마련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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